ZERO란?
내가 만드는 young(0)한 세상, ZERO는 고객 참여형 친환경 버티컬 플랫폼입니다.
해결하려는 문제
.
시장 분석/조사
저희가 타겟하고있는 시장은 지속가능성 시장으로 클린뷰티, 비건 등이 이에 포함됩니다.
다른 시장과 같이 이 시장은 여러가지 카테고리를 포함하고있어서,
공신력 있는 조사 기관에 의해 측정된 시장규모가 없어, 클린뷰티 시장은 현재 약 6조원[출처:https://bit.ly/3raWG8P], 비건 시장은 19조원[출처:https://bit.ly/3xtMts7] 등 이와 같은 데이터를 기반으로하여서 전체 지속가능성 시장의 규모를 예측했습니다. 이 시장의 현재 글로벌 규모는 약 30조원 으로 예상되고 2025년 60조를 MZ세대를 중심으로 환경 및 가치소비 와 같은 주제에 관심있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급격하게 성장하고있는 시장입니다.아시아 9개국의 z세대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어떤 제품·서비스가 환경 또는 사회에 미치는 영향으로 인해 구매를 중단한 적이 있다’는 항목에 53% , 좋은 일을 하는 회사에 돈을 지불할 의사가 있다는 항목에 58%가 선택을했습니다.[출처 :데이터넷(http://www.datanet.co.kr), 글로벌 시장조사 기업 칸타] 이렇듯 앞으로 세상을 이끌어나갈 Z세대가 주목하고 있는 시장임을 알 수 있습니다. 시장의 특징 또한, Z세대가 시장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는 점입니다. z세대에게 사회적 가치는 이미 하나의 소비 기준이 되었습니다. 사실 이미 지속가능성 시장을 타겟으로하여 저희와 비슷하게 플랫폼을 목표로 친환경 상품을 판매하는 쇼핑몰 Lifelike를 운영하는 스타트업 "그라인드"라는 곳이있습니다.
해당 스타트업은 현재 다양한 분야의 친환경 제품이 입점되어 있는 상황이며(입점사 25개), 월 매출은 1천만원 미만으로 발생하고있고, MAU5,000 , SNS 팔로워 약 2,800명 등 좋은 성과를 보이고 있는 곳입니다.기술적으로는 입점사를 위한 풀필먼트 시스템, 차세대 비디오 커머스 원천 기술등 커머스에 유리한 기술을 보유 하고있습니다.커머스 측면에서의 경쟁우위는 해당 기업이 위에 있을지 몰라도, 유저 경험 및 사회적 가치 창출 측면에서의 경쟁우위는 ZERO가 우위에 있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다음 칸에도 나오겠지만, ZERO는 Lifelike와 같이 일반적인 커머스가 아닌 고객 참여 기반의 커머스입니다. 플로깅, 비건, 리사이클링/업사이클링, 제로웨이스트 등 다양한 친환경 활동을 실천 하도록 도와주는 기능이 메인 기능입니다. 해당 기능을 통해 유저는 더 많은 사회적 가치를 직접 창출할 수 있고 거기서 나오는 효용 또한 ZERO에 대한 팬심으로 바뀔것이라 기대되어 이부분에서의 우위가 있습니다. 두번째로, Lifelike는 지속가능성 이라는 키워드에 관심 있는 사람들이 이용을 하는 서비스이고, 그들은 지속가능성에 관심이 없는 이들을 수용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ZERO는 앞서 언급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지속가능성" 에 대해 관심이 없는 사람들도 수용하여 그들이 ZERO를 통해 관심을 가지게 하여 모든 사람들이 지속가능한 활동을 하는것에 목표를 두고있습니다.
타겟고객, 진행상황
먼저 저희의 타겟고객은 플로깅, 비건, 리사이클링, 업사이클링, 제로웨이스트와 같은 단어는 들어봤지만 실천을 안하는 사람들/환경을 지키기위해 뭔가 하고싶은데 뭘 해야할지 모르겠는 사람들/이미 지속가능한 활동을 하고있는 사람들 즉, 친환경 활동을 안하고있는 사람들과 하고있는 사람들 모두를 타겟하고있습니다. 이렇게 반대성향을 띄는 사람들 모두를 수용하기위해 ZERO만의 솔루션을 개발중에 있습니다. 현재 개발 단계는 시제품 개발단계로 어플 UI초안이 나와 개발에 들어간 상황입니다. 저희 서비스는 누군가 만든 지속가능한 제품을 구매/사용함으로써 소비자들이 간접적으로 지속가능한 활동을 하는 것 뿐만 아니라 플로깅,비건,리사이클링,업사이클링 등
사용자가 직접적으로 지속가능한 활동을 하도록 돕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또한 앞서 말한 소비자가 지속가능한 제품을 구매/사용함으로써 얻는 효용(만족감)등을 높여주기 위하여 커뮤니티 기능을 제공합니다.
계획
2022 : MVP 제작 완료, 베타 테스터 1,000명 모집후 베타버전 운영/가설검증을 위한 설문조사 진행/ 시드투자 유치/커머스 기능 개발을 위한 인력 보충
2023 : 어플 출시(2023년 1월)/입점사 모집/ 커머스 기능 출시(23년 중반)/ 어플 다운 5만 이상
2024: 어플 다운 25만, MAU 50만, 월 거래액 10억, 10억 내외 규모의 시리즈 A투자 유치
해당 사업 건 외 창업 경험 : 기간, 서비스명
[2021.03~2021.12] 플라스틱 착색 지우개 카로로 https://bit.ly/3rgAI4j[2021.01~2022.03]렌즈가상피팅 서비스, EYEWANT https://bit.ly/3utmzCA
대표 및 팀원 소개
2021 년에는 직접 화학적 성분을 분석하여 플라스틱 용기에 착색된 '카로티노이드'를 제거할 수 있는플라스틱 착색 지우개, 카로로를 구현했습니다.개발하는 과정을 유튜브(https://youtu.be/3foKcIzIRbo)에%EC%97%90) 업로드하였는데 58 만명의 관심과 공감을얻어 '스브스뉴스'(https://youtu.be/6DdIrM17Gd8)에%EC%97%90) 소개되었고,
삼성 JA 코리아 창업 대회 및 국민대 창업 대회에서 대상과 최우수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이로 환경과관련해서 프로젝트를 진행을 했고, 사업 구체화를 한 경험이 있으며이런 경험 바탕으로 환경 창업활동을 ZERO 를 통해 이어나갈 예정입니다.
ZERO 는 Z 세대인 한국디지털미디어고등학교 학생들로 구성이 되어있어, 본 사업에 주요 고객인 Z 세대 분들과 직접적으로 소통을 할 수 있으며 Z 세대들이 원하는 트렌드를 이끌어나갈 수 있습니다.또한 저희의 궁긍적이 사업목표는 친환경활동을 실천하지 않고있는 사람들까지 친환경활동을실천해나갈 수 있도록 장려하는 것 입니다.
친환경활동을 실천하지 않았던 팀원들의 경험으로 친환경활동 실천에 어떤 부분을 해야지 실천할 수있는지 누구보다 공감을 하고 해결해 나갈 수 있습니다.
ZERO 는 창업을 경험한 사람들이 3 명이 있습니다. 실제로 각기 다른분야의 창업을 진행을 하였으며경험과 지식 바탕으로 회사를 운영을 하고성과를 도출하기 위해 해야하는 방법과 노하우를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습니다. 기존 창업활동을진행하면서 만났던 기업 및 대표들과 네트워크가구축이 되어있으며, VC/AC 또한 네트워크가 있어 업무파트너 및 투자 유치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더불어 특허 출원에도 경험이 있어 본 사업에 고유기술이 필요하다면 자체적으로 특허 출원 및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본 팀의 개발자는 웹 개발자 팀원 최재민(https://github.com/jeamin-0927) 앱 개발자 김아인(https://github.com/kimain050401 , https://kimain.me/) 두명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앱서비스, 웹서비스를 만들어본 경험 바탕으로 이번 사업에 적용하여 서비스 제작에 완성도를 높일수 있습니다.
대표 김현준은 제휴마케팅으로 누적수익 약 4000 만원의 수익을 창출하였으며, 설문조사 어플'엠브레인 패널파워'을 마케팅 집행하여 설치를 1500 건을 달성한 경험이 있습니다.더불어 해커스, 세라젬 등 다양한 기업의 광고집행을 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에 마케팅 경험과 능력바탕으로 본 사업에 SA,DA 광고 운영, 컨텐츠 제작,바이럴 마케팅 콘텐츠 제작•배포, 페이스북•인스타그램 광고등을 진행할 수 있으며, 신규 고객 유치및 원할한 사업 운영을 진행 할 수 있습니다.(개인 포트폴리오 : https://bit.ly/3Kxu5Ce)
현재 팀원 권은채는 유튜브(https://bit.ly/3Kqn31Y)를%EB%A5%BC) 직접 운영을 하여 구독자 50,000 명을달성하고, 인스타그램(https://www.instagram.com/_01527/)도%EB%8F%84)팔로워 20,000 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영상 기획, 촬영, 편집등이 가능하며 '경기도 광고홍보제'에서 영상관련 수상을 한 이력이 있습니다.이런 역량 바탕으로 광고를 집행 및 ZERO 의 소식과 홍보 및 신규 고객 유치를 원할하게 진행을 할수 있습니다.
팀 디자이너 유지해는 ICT 인포그래픽 경진대회, 전국 IT 올림피아드 경진대회에서 금상을 수상을하였고, 여러 IT 프로젝트를 진행을 하였으며ZERO 의 앱 UI & UX, 포스트, 유튜브, PPT 등의 디자인을 담당하여 앱 디자인과 회사의 디자인물을담당하고 있습니다.(개인 포트폴리오 : https://bit.ly/3rj1JEd)